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정보

중장년 남자의 고민 전립선 비대증을 알려 드립니다.

by 사르 리 2022. 10. 5.
반응형

안녕하세요, 100세 건강 지킴이 사르리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중년 남성들은 소변을 보다가 불편함을 느끼면 전립선에 문제가 생긴 건가 의심하게 됩니다. TV를 보면 남자한테 참 좋다는 전립선 약 광고가 많이 나오는 데 자꾸 보면 불안해지고 겁이 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이란

전립선이란 남성에게만 있는 생식기관으로 방광 밑에 있습니다. 약 500원만 한 동전 크기이며 방광과 사정관, 요도의 사이에 있습니다. 정액을 구성하는 성분 중에 일부를 만들어내고 정자에 보내 영양을 공급하거나 액체 상태로 보관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생식기관인만큼 호르몬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란 무엇일까

전립선 비대증은 말 그대로 전립선이 커지게 되어 일어나는 현상을 뜻합니다.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요도에 닿는 부위가 커져 소변볼 때 여러 증상을 일으킵니다. 비대해지는 만큼 요도의 구멍이 좁아지기 때문인데 소변볼 때의 증상으로 전립선 비대증을 인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비대해지는 현상을 전립샘 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증상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은 배뇨의 장애가 오는 것을 인지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보통 초기 증상은 40대 중반 정도에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호르몬의 변화와 연관이 있습니다. 50세부터는 전립선이 비대해짐이 발견되는 확률이 점점 커집니다. 하지만 전립선이 비대해졌다고 처음부터 치료가 필요할 정도의 증상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초기 증상으로 전립선의 비대해짐을 알게 됩니다.

① 소변보기 힘들다, 소변이 안 나온다.
소변을 보고 싶지만 잘 나오지 않습니다.

② 소변본 후에 잔뇨감이 있다.
소변을 본 직후지만 소변을 보고 싶습니다. 이 증상이 강해지면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요도 감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③ 자다가 소변이 자주 마렵다.
수면 중에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여러 번 왔다 갔다 합니다. 잔뇨감과 맞물려 여러 번 가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피로감이 쌓이게 됩니다.

④ 자다가 소변을 참지 못해 잠자리에서 소변을 본다.
요실금이라고 하는 이 증상은 방광 내 소변이 남아있기 때문에 조금씩 흘러나오는 현상입니다. 소변을 제어하기 힘들고 정신적으로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⑤ 혈뇨가 나온다.
요도의 점막에 출혈이 생겨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입니다. 점막은 비대해진 전립선에 요도가 눌리면서 염증이 생기거나 충혈이 되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전립선의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고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원인

노화가 진행되면서 남성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전립선이 커지는데 사람마다 진행 속도가 다르지만 대개 50대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 비만, 고지혈증 등의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속도가 빨라진다고도 합니다. 


진단

직접적인 전립선의 부피를 측정하여 20cc 이상인 경우, 소변의 양이 초당 10ml 이하,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 IPSS 문진표가 7점 이상인 경우를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간단한 문진표와 초음파 검사로 진단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하복부를 초음파 영상으로 확인하는데 위치와 크기를 맨눈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직접적으로 의사가 항문으로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눌러서 반응과 증상을 관찰하면서 비대해진 전립선의 영향을 확인합니다.

이밖에도 잔뇨 측정,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를 통해 전립선의 이상을 알아볼 수 있어서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전립선을 진단합니다. 잔뇨 측정은 소변을 보고 직후에 초음파로 방광에 잔뇨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혈액검사는 혈액 내에 전립선에서 나오는 PSA라는 단백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정상치를 넘으면 전립선 비대증 또는 전립선암을 의심합니다. 



치료

약물 치료
약물을 주입하여 전립선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전립선의 크기를 약을 통해 줄이는 방법에 대한 실효성은 확실하게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시어 약물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병원을 통해 상담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수술

수술을 통해 전립선 부위를 잘라내는 방식입니다. 보통 요도를 통해 내시경으로 환부를 보면서 레이저로 절삭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보다 수술 장비의 기술이 좋아져 부작용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보험처리가 되는 항목으로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400~600만 원의 수술 비용에도 부담이 적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콩, 토마토, 마늘, 마 등의 음식 재료가 전립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모두 셀레늄, 아연 등의 성분들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영양제가 많이 나와 있는데 주로 셀레늄, 소팔메토, 알라닌, 글루타민, 아연, L 글리신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완치를 기대하고 먹는 영양제가 아니라 증상을 조금 호전시키거나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양한 영양제가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영양제를 찾아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전립선 비대증 예방법
의사들은 비만을 관리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규명이 되지는 않았으나 지방 성분과 전립선과 연결고리가 있고, 이것이 전립선을 비대하게 만드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장년 남성들의 고민인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완치는 힘들지만 증상을 잘 인지하시어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