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회복

손가락 골절 후 재활 운동 후기

by 사르 리 2022.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100세 건강 지킴이 사르리입니다. 

 

손가락 골절 이후 재활 과정은 운동선수들도 무서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굳어서 움직이지 않는 관절 부위를 움직이기 위해서 이를 악물고 재활 운동을 진행하지만, 아프기도 하고 부러졌던 부위를 다시 움직이는 것이 겁이 나기도 합니다. 손가락 골절 이후에는 재활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의 경험을 기반으로, 손가락이 부러진 후 뼈가 다시 붙을 때 재활하는 법과 재활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손가락 골절 이후 힘든 점

손가락이 부러지면 많은 운동 동작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손가락은 정말 다양한 움직임과 운동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손가락이 부러지게 되면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여러 개의 손가락이 부러진다면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손인지, 양손 모두인지에 따라 영향력이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엄지, 검지, 중지를 양손 모두 쓸 수 없다면 당장 의식주에 큰 제약이 걸리게 됩니다. 혼자서 옷을 입을 수도, 씻을 수도, 먹을 수도 없게 되는 엄청난 사태가 다가옵니다. 또한 펜을 잡거나 키보드를 칠 수도 없기 때문에 일하는데 여러 제약사항이 생기게 됩니다. 손톱을 깎는 것은 큰 통증을 동반합니다. 손톱깎이가 움직일 때 부러진 뼈는 큰 진동을 느끼게 됩니다.

 

 

손가락뼈 부러진 후 빨리 붙는 법

저의 경험으로는 손가락뼈가 붙는데 여러 방법을 사용해 봤습니다만, 결국 의사가 말한 대로 5~6주가 지난 후에야 뼈가 붙었습니다. 정확히는 완전하게 붙은 게 아닌 뼈가 부러진 부위가 어느 정도 메워지고 통증이 거의 안 느껴지는 수준입니다. 비타민 D3와 칼륨, 칼슘을 챙겨 먹기 위해 종합비타민제, 두유, 치즈, 녹용도 먹었습니다. 이것들은 도움이 되었을 수 있겠지만 결국 정해진 기한을 모두 채워야 뼈가 붙었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렸지만, 회복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결국 평소에 몸을 건강하게 관리하여 만약의 사태에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유지해야겠습니다.

 

2022.09.25 - [운동, 회복] - 손가락 깁스 후에 재활은 어떻게 하나요? 골절의 치료, 보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손가락 깁스 후에 재활은 어떻게 하나요? 골절의 치료, 보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100 건강 지킴이 사르리입니다. 평소에는 잘 모르는 손 건강의 중요성은 특히 골절이나 인대의 손상 등의 이유로 움직임에 제한이 있게 되면 말 그대로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특

1flagship.com

 

 

뼈가 붙으면서 재활 과정 시작

재활을 시작할 때는 의사가 엑스레이 사진을 보고 판단합니다. 대략 6주 차의 X Ray 사진을 보게 되면 뼈가 완전하게 붙지 않았지만 부러진 틈새가 많이 매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 움직여봐도 통증이 많이 줄어들어 어느 정도 회복이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핀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다면 조금 더 회복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때가 되면 재활을 시작해야 한다고 의사가 얘기해주며 일단 조금씩 주먹을 쥐는 듯한 죔죔 형태로 움직이는 것으로 재활을 시작합니다.

손가락 골절 후 뼈가 다시 붙었습니다

 

재활을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묻는 내용, 질문

① 뼈가 완전하게 붙지 않았는데 움직여도 될까요?

완전하게 붙지 않아도 의사의 판단으로 재활을 시작해야 한다고 할 때 재활 운동은 시작됩니다. 그 이유는 완전하게 붙기를 기다린다면 그만큼 뼈가 굳어 재활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뼈가 다시 붙는 기간보다 재활하는 기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② 움직이면 많이 아픈데 어디까지 움직여야 할까요?

관절이 많이 굳어 움직이면 아프고 붓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두려워 마시고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까지 힘을 줘서 움직여야 합니다. 아주 조금씩이지만 가동범위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정도까지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소염진통제를 먹어서라도 움직여줘야 합니다.

 

③ 얼마나 자주 움직이고 재활 운동을 해야 할까요?

정해진 횟수는 없지만 가능한 한 자주 해줘야 재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맞춰 재활을 해준다면 횟수를 기억하기도 좋습니다. 저는 핸드폰으로 알람을 맞춰놓고 재활 운동을 진행해보니 시간을 지켜가면서 할 수 있었습니다. 

 

 

손가락 재활 과정

① 죔죔 운동으로 시작합니다. 처음에 깁스를 풀게 되면 관절이 딱딱하게 굳어져 있습니다. 굳어버린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자주 하셔야 합니다. 한 번에 재활을 끝낼 수 없기 때문에 차근차근 재활한다는 생각으로 꾸준하게 풀어주세요.

 

② 조금씩 관절이 움직이고 부담이 적어지면 따뜻한 물을 준비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은 손가락 골절 이후 재활하는데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손목까지 따뜻한 물에 담그고 주먹을 쥐는 행위를 반복하세요. 완전하게 주먹이 쥐어지지는 않지만 조금씩 가동범위가 늘어나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위가 늘어나면 조금씩 한계치를 늘려보면서 하루 3~4회 반복합니다.

 

파라핀 치료기, 레이저 치료를 이용하는 방법도 재활에 좋습니다. 파라핀 치료는 좀 더 온열을 환부에 잘 전달하는 느낌입니다. 병원에서도 물리치료와 함께 받을 수도 있고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파라핀 치료기를 파는 곳이 많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회복이 빨라진다고 합니다. 

 

④ 따뜻한 물에서 나오고 손이 식으면 가동범위가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재활 운동을 반복합니다. 손 관절 재활에 쓰이는 소프트볼도 병행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소프트볼은 다양한 손의 관절을 이용한 운동이 가능합니다. 여러 관절을 번갈아 가면서 운동하고, 부러진 관절 쪽에 힘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부러진 부위에 힘이 전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반복해서 운동해야 힘이 조금씩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손가락 재활 소프트볼

 

 

주의할 점

재활 기간을 길게 가져가면 갈수록 회복이 어렵고 힘들어집니다. 당장은 아프더라도 빨리 끝내겠다는 마음으로 한 달 이내에 재활을 마무리하셔야 후유증이 적습니다. 독하게 마음먹고 재활 운동을 열심히 하시면 그만큼 재활 기간이 빨라지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힘들고 고통스러운 재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따뜻한 물이 재활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주 손을 담가 큰 효과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