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정보

65세가 넘었으면 임플란트의 장단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by 사르 리 2022. 9.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100세 건강 지킴이 사르리입니다.

치아를 잃었거나 손상이 심해 여러 가지 치료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임플란트를 떠올립니다. 도입된 지도 수십 년이 지나 치과 치료에서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치료로써 알려지고, 대중화되었습니다.

오늘은 임플란트의 장, 단점과 시술 방법 등을 정리하여 임플란트를 고민하는 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임플란트란 무엇일까요?

영어로 Implant는 의학적인 의미로서는 치료 등의 목적으로 사람 몸에 인공적인 물질을 삽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공장기 또한 임플란트라고 볼 수 있지만, 치과에서 빠진 이빨을 대체하기 위한 인공 치아를 삽입하는 시술이 대중적으로 확산하면서 일반적으로는 지지대와 보철물을 삽입하여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시술을 일컫습니다.

보통 치아의 뿌리를 대체하기 위해서 티타늄으로 만든 지지대를 잇몸 내 집어넣고 그 위에 치아와 같이 생긴 보철물을 끼워 치아 대신 사용하게 됩니다.

기존 방식인 브리지보다 튼튼하고 실제 치아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를 잃어 고민하는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시술 방법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성립해야 가능합니다. 먼저 이빨 사이의 간격이 일정 크기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뼈의 밀도가 좋아야 지지대를 박아 턱뼈와 붙을 때 튼튼하기 때문에 뼈의 건강 검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그리고 잇몸의 절개 및 지지대와 붙어 회복 시에 중요한 잇몸의 건강과 회복력이 동시에 성립해야 시술이 가능합니다. 보통 시술 확정 전에 검사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면 잇몸 안에 있는 턱뼈에 구멍을 내어 티타늄으로 만든 임플란트를 심어 넣습니다. 티타늄은 피부와 닿았을 때 부작용이 없고 부식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강도가 우수하여 충격에 강하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재료로서 적합합니다. 대게 두 번의 과정을 거쳐 시술을 진행합니다.

1차 시술은, 티타늄으로 만든 나사 모양의 지지대를 잇몸을 절개하고 턱뼈에 구멍을 내어 박아 넣습니다.

2차 시술은 1차 시술 이후 뼈와 지지대가 튼튼하게 붙고, 잇몸이 다 아물면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지지대에 돌려 끼우게 됩니다.

시술은 30분 내외로 끝나기 때문에 간단하지만 1차와 2차의 시간적인 간격이 2~6달을 지나기 때문에 임플란트 1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늦으면 반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턱뼈와 이와 이 사이의 간격에 따라 뼈이식 등의 수술이 추가될 수도 있으며 아예 임플란트가 불가능한 뼈의 환경일 수도 있어서 의사와 상담 후에 임플란트 시술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특장점, 단점

튼튼하기 때문에 많은 분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티타늄은 알레르기 반응이 적어 피부와 잘 붙고 부식이 안 되어 임플란트 시술의 많은 발전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강도가 좋아 씹거나 무는 압력에 강하기 때문에 실제 음식을 먹을 때에도 이질감이 덜합니다. 또한 부식이 안 되어 침, 피에도 안전하며 충치에도 피해가 없어서 수명이 깁니다.

하지만 관리를 섬세하게 하지 못한다면 지지대와 보철물 사이에 이물질이 들어가 낭패를 겪을 수 있습니다. 자주 보철물을 제거하고 구석구석을 닦아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지지대와 잇몸 사이도 관리 대상입니다.

잇몸 사이에 치주, 치태 같은 오염물질이 끼게 된다면 잇몸 건강이 약해지고 지지대에 영향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해줘야 임플란트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관리를 해줘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브리지와 틀니와의 차이점
① 브리지는 말 그대로 양옆의 정상적인 치아를 두고 사이에 다리처럼 연결하여 보철물을 넣습니다. 미관상으로는 정상 치아와 똑같이 보이지만 지지대가 없어 압력에는 약합니다.

② 틀니는 인공치아를 지지할 수 있는 바닥 면을 잇몸 부위에 부착하여 정상적인 이빨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값이 싸지만 먹거나 마시거나 등의 움직임에서 쉽게 빠지게 되고 잇몸 피부와 겉도는 느낌이 강하여 어색한 느낌이 계속됩니다.



주의점
① 딱딱한 음식
임플란트의 내구성은 강하지만 딱딱한 음식을 씹기 위해 많은 압력을 가하면 보철물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딱딱한 음식을 무리해서 먹지 말아야 합니다. 비슷하지만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도 보철물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② 끈적거리는 음식
끈적거리는 음식은 보철물과 지지대 사이를 파고들어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생상 안 좋기 때문에 가급적 멀리하고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③ 65세부터는 보험적용을 알아보세요
만약 만 65세가 가까워지거나 초과하셨다면 국민건강보험 적용을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인당 2개까지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누리실 수 있기 때문에 병원과 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하셔서 적용 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④ 잇몸과 뼈의 건강 유지
임플란트 시술 이후에도 잇몸과 뼈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념하셔야 합니다. 입안의 위생 상태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셔서 치주염 같은 잇몸 질환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잇몸이 지지대를 버티지 못한다면 임플란트 유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칼슘 공급과 흡수도 신경 쓰셔서 턱뼈의 건강도 챙기셔야 합니다. 골다공증과 같이 뼈 자체의 밀도가 낮아지고 약해진다면 임플란트는 유지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주의점도 같이 적어보았습니다. 잃어버린 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현재 존재하는 가장 좋은 수단인 임플란트 시술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