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정보

피부 건선의 증상과 치료법

by 사르 리 2022. 11. 15.
반응형

 

자가면역 질환인 건선은 주변에 흔한 질병이지만 자각을 못하거나 피부가 많이 건조하고 간지럽다는 정도만 느끼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점점 간지러움을 참기 힘들어 긁기 쉽고 빨갛거나 부풀어올라 보기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고자 하지만 쉽게 낮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피부 건선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

 

 

피부 건선은 어떤 증상인가요? 

건선은 피부의 염증이 만성이 되어 나타나는 피부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피부는 새로 생겨나는 데에 비해 비정상적인 건선의 영향을 받는 피부는 재생속도가 10배에 달하며 과다하게 생겨나게 됩니다. 이때 과하게 생긴 피부 세포는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는데 비늘처럼 생겼습니다. 이 비늘처럼 생긴 각질이 떨어져 나가면 다시 붉은색으로 발진 상태인 피부가 드러나고 다시 과다하게 재생되는 과정을 되풀이하게 됩니다.

 

피부가 각질화되어 떨어져 나가고 다시 과다하게 재생되는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건조하고, 발진 상태가 유지되면서 가렵고 긁으면서 갈라져서 피가 나거나 쓰라릴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면역력의 저하, 스트레스 등이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과 지루성 피부염과의 관계

아토피 피부염과 지루성 피부염과는 다른 병이기에 증상도 다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아토피성 피부의 염증으로 인한 것이고,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서 나타나는 병이므로 건선과는 다른 병입니다. 지루성 피부염과 증상이 비슷해 보이지만 원인 자체가 다른 병입니다. 

 

 

건선이 잘 나타나는 몸의 부위

몸의 어느 곳이라도 나타날 수 있지만 특히 투피, 무릎, 팔꿈치, 허리, 골반 부위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얼굴이나 손톱에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잘 관찰하여 증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사타구니나 항문 근처에 건선이 나타나면 간지러움을 참기 힘들어 곤욕스럽습니다.

 

 

치료법

건선을 완치하는 것은 어렵고 오래 걸립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꾸준한 치료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연고

피부 건선 부위에 바르는 연고로서 항염증제, 스테로이드제 등을 처방받아 발라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오래 바르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기간 동안만 발라줘야 합니다.

 

② 자외선 치료

환부에 자외선을 쐬게 하여 치료받는 방법입니다. 자외선은 여러 피부병에 좋으며 건선에도 마찬가지로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비교적 피부병이 나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자외선 농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평소에도 해가 좋은 날에는 외부에서 햇빛을 받는 것이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③ 약물치료

피부 재생속도를 낮춰주는 면역억제제나 고밀도의 비타민을 투여합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를 결정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④ 보습

건선에는 보습이 필수입니다. 첨가제가 없는 보습제를 골라 자주 발라주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건선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환부를 긁으면 상태가 악화되므로 가급적 긁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건조해지면 가려움이 심해지므로 항상 보습제를 발라주어 촉촉한 피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 씻으며 바디워시나 비누는 가급적 저자극성을 사용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 증상이 심해지므로 외출을 삼가거나 방한, 보습을 잘 챙기어 나가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 건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피부 건선은 특히 가려움증 때문에 불편함이 심하며 외관상의 문제로 우울증까지도 올 수 있는 병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씩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