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정보

갑자기 어지럽고 식은땀이 많이 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by 사르 리 2023. 7. 1.
반응형

일상생활 중, 갑자기 어지럽고 식은땀이 많이 나 곤란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당황스러운 적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당황하여 땀이 식고 어지러운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다가 한참의 시간이 지난 후에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겪었을 때의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어지럽고 땀이 날 때
갑자기 어지럽고 땀이 날 때

 

왜 갑자기 땀이 많이 날까

 

땀은 체온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며 이를 통해 신체의 열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자기 땀이 많이 나오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거나 운동을 많이 하여 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신체 기능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지러운 증상과 같이 땀이 나면

땀이 배출되면서 수분과 염분이 같이 배출되는데, 짧은 시간에 옷이 젖을 정도로 땀이 많이 나오게 되면 채네의 수분과 염분이 낮아지면서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뇌로 가는 산소의 운반에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가 주는 영향

 

저의 경우는 바로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가 원인이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고농도의 카페인을 먹게 되면서 여러 번 동일한 증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카페인, 심박의 변화가 땀을 배출하게 되고, 짧은 시간에 배출된 땀은 어지럼증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비슷하게도 일을 하면서 당이 떨어진 느낌이 들 때 땀이 많이 나고 현기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원인은 다르지만 증상이 비슷하여 같은 메커니즘이 적용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커피 카페인과 땀 어지러움
커피 카페인과 땀 어지러움

 

이밖에 원인

제가 겪은 원인 말고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갱년기의 여성과 같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인 압박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갱년기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기분이 크게 고양된 후 기력이 달려하거나 지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결국 땀이 많이 나면서 혈압, 뇌산소 부족으로 이어지게 되는 건 비슷한 것 같습니다.

 

 

대처법

땀이 갑자기 많이 나고 어지러울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땀의 배출은 체온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옷을 잘 입고 추운 곳을 피하며, 적절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심해 고통이 심하면 병원에 내방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작스러운 땀과 어지러움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식사, 음료를 마실 때에는 천천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물을 평소에 많이 체내 수분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에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건강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력은?

여름 보양식은 어떤게 있을까?

자외선 햇빛 알레르기 긴 챙 모자로 막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