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정보

뇌수막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사르 리 2023. 6. 21.
반응형

뇌수막염은 뇌 안의 얇은 막으로 이루어진 뇌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이러한 염증은 여러 가지 위험한 증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절한 초기 발견과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수막염의 다양한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수막염 초기 증상과 치료 방법
뇌수막염 초기 증상과 치료 방법

 

1. 뇌수막염 초기증상

 

뇌수막염은 여러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며 전염도 가능한 병입니다. 전염력은 짧게는 하루 이틀정도에서 길게는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를 통해 전염이 잘 되며 사람의 분비물로 전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생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1.1. 두통 발생

뇌수막염의 두통은 급격하게 나타나고 통증이 심하며 빛을 피하는 상황에서 나타나기 쉽습니다. 

 

1.2. 고열

고열이 나고 심한 경우 발작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살, 오한의 증상이 같이 올 수 있습니다.

 

1.3. 의식이 몽롱하거나 정신을 잃음

의식이 몽롱하여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정신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수막염 초기 증상
뇌수막염 초기 증상 두통

2. 치료 방법

 

뇌수막염의 치료는 초기에 발견하여 빨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약의 처방과 빠른 치료, 회복을 위해서는 병원에 내방하시어 자세한 상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치료 방법은 일반적으로 뇌수막염 치료를 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2.1. 약 처방 후 복용

항생제나 소염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게 되는 경우, 특히 항생제의 경우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뇌수막염의 원인인 세균을 억제하는데 항생제는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소염제 등의 염증부위를 가라앉히는 처방을 받기도 합니다.

 

2.2. 수액 공급

수액을 공급받으면 탈수 현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체내의 수분을 직접적으로 보충하여 환자의 회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 예방법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거나 방문을 하게 되면 위생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위생을 관리하여 예방하는 방법을 실천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입니다. 특히 대변을 본 후에는 꼭 손을 비누 등으로 깨끗하게 씻어야 하며 끓인 물을 먹거나 생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헬리코박터균 양성 판정 이후 치료 방법

건강이 일상에 미치는 놀라운 5가지 영향력

여름철 건강과 기운을 찾아주는 좋은 보양 음식

오메가 3 먹고 나타난 신체의 미세한 효과와 변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