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회복

부러진 뼈가 빨리 붙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골절 회복에 좋은 8가지 빨리 낫는 방법

by 사르 리 2022. 9. 7.
반응형

최근에 손가락 골절상을 당해보니 일상생활에 건강한 뼈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다니며 그리고 인터넷에서 검색해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해서 포스팅해봅니다.


골절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처음에는 엄청난 통증과 붓기, 멍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응급처치가 끝나고 통원 또는 입원 치료를 받게 되면서 슬슬 언제쯤 부러진 뼈가 붙게 되는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수술이나 장애가 남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의사가 얘기하는 뼈가 붙는 시기는 뼈가 부러진 후 6~8주 정도를 예상합니다. 큰 부위의 뼈, 예를 들어 골반, 허리, 쇄골, 같은 큰 뼈들은 최장 6개월까지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회복 시기는 어린아이는 조금 더 빠르다고도 하고요 아무래도 어린아이들은 회복력이 더 좋겠죠?


골절로 인해 이런 과정을 겪고 있다면 하루빨리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골절을 더 빨리 치료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부러진 뼈가 빨리 붙게 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균형 잡힌 식단 유지 및 건강보조제 복용

부러진 뼈가 붙으려면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가 충분히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칼로리 수치가 적당히 높은 건강한 식품군으로 이루어진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은 신체 기능의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뼈를 다치게 되면 일반적으로 먹는 것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조금 과한 식단을 보호자 들께서 제공을 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식단의 기본적인 영양분을 조금만 생각을 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균형 잡힌 부러진 뼈에 좋은 음식, 식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채소, 과일, 씨앗, 견과류, 계란, 육류 및 유제품과 같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이 된 영양분을 공급받아 부러진 뼈를 더 빨리 복구할 수 있습니다.

 

 

 


골절에 좋은, 매일 식단에 포함해야 할 고칼슘 식품입니다.

* 유제품 - 우유, 요구르트 및 계란
* 통곡물 – 현미, 퀴노아, 귀리 및 호밀
* 야채 -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 콩 – 병아리콩, 검은콩, 두부
* 견과류와 씨앗 – 아몬드, 치아시드, 아마씨

또한, 손상을 복구하고 회복,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칼슘, 비타민D 의 경우는 대중들에게도 뼈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마그네슘, 망간, 붕소, 구리, 규소, 인,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을 포함한 건강 보조 식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여 보면 종합비타민제를 복용하게 되면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K, 미네랄 등이 포함되어있어 더 빠른 뼈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운동

골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영양분의 원활한 흐름과 순환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주의해서 수행하면 운동을 통해 이 과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필수 영양소를 운반하는 골절 부위로 혈액이 흐르도록 다양한 동작 운동과 함께 관절 부하에 집중해야 합니다.

 

걷기, 수영,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등을 할 수 있지만 사전에 꼭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대개는 병원에서 의사가 먼저 권해주게 됩니다.

 

3. 약은 꼭 처방을 받아 드세요

치료과정은 약, 영양, 운동, 회복 모두가 한 사이클로 돌아갑니다. 처방받으신 약 먹기를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 정해진 시간 정해진 복용량을 지키세요.

 

 

 


4. 흡연과 술은 당분간 금지입니다

치유를 완전히 늦추는 지름길은 흡연과 술(음주)입니다. 일반적으로 흡연과 음주는 신체에 해롭지만 특히 뼈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진행을 늦추게 됩니다.

 

흡연과 술은 새로운 뼈를 만들고 낳는 세포의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독성 물질은 뼈의 혈류를 변화시켜 뼈가 치유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얻지 못하게 합니다. 따라서 더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술과 담배를 피하십시오.

 

5. 꼭 병원에 가서 상담받고 치료 계획을 따라 회복하세요

가끔 주변을 보면 병원을 안 가고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병을 낫게 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벼운 병일 경우는 사람은 기본적인 치유 능력이 있기 때문에 민간요법에 의존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뼈가 부러지는 골절은 기본적으로 중상 이상에 해당합니다. 상황이 심각해지는 만큼 꼭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을 하고, 치료 계획을 세워 엄격하게 계획에 따라 치료를 받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치료를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 하면 꼭 의사에게 물어보세요. 임의로 어떤 조치나 행동을 하게 된다면 그것이 치료가 늦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골절 부위에는 깁스(영어로 캐스트)를 하게 됩니다. 이는 부러진 부위를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하여 회복을 돕게 하기 위함입니다. 한편으로는 환자가 임의로 어떤 조치나 행동을 한다던지, 무의식적인 움직임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6. 한의원도 회복에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재활, 회복을 위해 침술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혈을 자극해서 상처 부위가 빨리 낫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전에 의사와 상담 후 한의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한약은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지는 않아요. 보통 양약을 먹을 때 한약을 먹는다는 것은 금기시되기 때문입니다. 이것 또한 사전에 의사와 상담을 하셔서 혹시 모를 약 부작용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7. 음식을 드실 때는 덜 짜게, 덜 달게

모든 환자에게 통용되는 이야기입니다. 음식은 저염, 저당 식단으로 드셔야 합니다. 덜 짜게 덜 달게 먹는 이유는 염증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게 하여 신체 내 장기를 이롭게 하기 위함입니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밥을 보시면 이해하시기가 쉬울 겁니다.


그리고 몇 가지 추가적으로 음식을 조심을 해야 합니다. 과일 주스와 같은 과당 음료,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커피, 자양강장제류, 콜라 같은 탄산음료를 피하셔야 합니다. 이런 음료들은 뼈에서 칼슘을 제거하여 뼈 치료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도 마찬가지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여 뼈의 치유 과정을 늦추게 됩니다. 덜 짜고, 덜 달게 먹다 보면은 환자식이 지겨워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음료들을 마시길 찾게 되는데요, 이때 이런 유혹들을 잘 참아 내셔야 뼈가 났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회복 확인은 X Ray로 해야 합니다

부러진 뼈가 치유되는 과정은 오래 걸리고 지루합니다. 그래서인지 뼈가 어떻게 치료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집니다. 회복 중인 뼈를 움직인다던지, 또는 환부를 눌러본다던지, 만지거나 긁어서 통증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다던지, 어떤 식으로든 골절 부위를 테스트를 하여 얼마큼 회복 중인지 알고 싶어 집니다.

 

빠른 치유를 원한다면 어떠한 확인도 어떠한 테스트도 골절 부위에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회복 과정, 얼마만큼 회복했는지는 엑스레이로만 확인하셔야 합니다.


길고 힘든 치료 과정이지만 뼈가 빨리 낫게 되는 8가지 방법을 참고하셔서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