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회복

체력 기르는 뻔하지만 뻔하지 않은 방법

by 사르 리 2023. 5. 15.
반응형

체력을 기르는 방법은 저마다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던지 사람은 자신의 체력을 기르고 싶어 하며 제각각의 목표와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체력을 기르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체력 기르는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뻔하지만 뻔하지 않은 체력 기르는 법
뻔하지만 뻔하지 않은 체력 기르는 법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체력 기르는 법

 

체력은 몸이 움직이기 위한 능력을 말하는 데 특히 단기적인 부분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움직이고 힘을 쓸 수 있는 능력을 일컫습니다. 체력을 기르면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고 질을 향상할 수 있다는 데 그 궁극적인 목표를 삼을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운동을 열심히 한다는 전제가 깔려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운동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체력이 비약적으로 좋아지기는 어렵습니다. 요컨대, 체력을 기르는 데도 요령과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체력을 기른다고 운동을 하는 데 오히려 피곤함이 높아지거나 혹은 증진적으로 늘어나기 않고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되면 아래 체력 기르는 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뻔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읽다 보면 가지고 있는 노하우와 상반되거나 잘 못 된 부분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체력 기르는 법

 

1.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이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몇 가지 규칙을 정해두면 더욱 좋은데, 정해진 루틴을 따라 여러 가지 부위에 해당하는 운동 (아래 2번)과 다양한 운동을 바꿔가면서 하는 것(아래 3번) 이 좋겠습니다. 횟수, 중량, 시간 등을 경신하면서 운동하는 것도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말고 운동을 할 수 있는 여유와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 핑계로 운동을 빼먹기 십상인데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운동을 해야 한다는 굳은 다짐이 필요합니다. 

 

체력 운동 스트레칭
체력과 운동 스트레칭

 

2. 부위별 운동

한 가지 운동만을 한다면 특정 부위의 발달과 체력, 운동 능력 등이 증진됩니다. 하지만 여러 부위를 번갈아 가며 운동을 한다면 보다 쉽게 신체 전반적인 체력과 운동능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전문적인 운동선수들도 이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종목을 운동하여 신체의 밸런스와 운동능력이 좋아지고 체력을 기르는 효과를 쉽게 가져갑니다.

 

 

3. 다양한 운동

 

무산소,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각각의 운동 종목에서는 금기시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근성장을 위해 고중량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는 유산소 운동을 하는 시간이 아깝다고 할 정도로 병행하는 것을 꺼립니다. 하지만 두 가지 운동을 적절하게 섞어한다면 보다 좋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무산소와 유산소 운동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운동을 한다면 체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 VS 무산소 운동 비교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00세 건강 지킴이 사르리입니다. 9월 들어 날씨가 시원해져 운동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미세먼지농도가 좋은 날에는 왠지 가볍게 달려보고 싶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산소 운

health.1flagship.com

 

오래 달리고 싶다고 무작정 뛰는 것보다는 하체, 상체의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오히려 웨이트 트레이닝의 능력을 높여줍니다. 한 가지 운동만을 하지 말고 다양하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휴식

운동 후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근육의 성장은 휴식을 취하면서 일어나고 휴식으로 회복된 몸은 다음 운동을 하기 위해 최적의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정신적으로도 휴식은 꼭 필요한데요, 극한까지 신체를 운동한다면 몸도 마음도 지치게 됩니다. 의욕은 운동의 능력과 직결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으로 운동욕구가 채워지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운동의 효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수면은 하루 최소 7시간 이상을 권하고 있습니다. 7시간은 몸에 회복하고 기능을 정상으로 돌리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시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대게, 부상을 피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칭은 보다 체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관절의 유연성과 근육의 수축, 확장을 통해 신체의 기능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동 시작 전, 후에 틈틈이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선수들은 운동 중간에도 스트레칭을 통해 신체의 기능을 깨우고 이완을 통해 부상을 방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로 인해 향상된 운동능력은 체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칭은 최소 10분에서 30분 사이로 진행하면서 신체의 모든 부위를 번갈아 가며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 자세당 3번 이상 반복하여 충분히 자극을 느끼고 다음 자세를 진행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6. 영양보충, 식사

마지막으로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은 영양보충입니다. 일반적으로 식사로 해결하는 영양보충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운동을 한다고 고칼로리 위주로만 식사하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저염 위주의 식단을 만들면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적절하게 배합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단백질 : 탄수화물 : 지방의 비율이 4:4:2가 많이 쓰는 배합이었다고 하면 지금은 4:3:3 또는 4:2:4 정도로도 지방의 비율이 올라가고 탄수화물이 적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이 많은 음식은 간에 안 좋다고 하여 과일 주스, 탄산음료 등은 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신 물을 자주 섭취하여 채네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날씬한 다리를 위한 허벅지 살 빼는 법

카페인 과다 섭취의 위험은?

우울증의 위험과 초기 증상은 어떤 게 있을까

몸이 가려운 증상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부정맥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