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정보

배꼽 주변 통증 원인과 질환

by 사르 리 2022. 11. 29.
반응형

배꼽 주변에 통증이 느껴지면 밥 먹은 게 이상한가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보통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자세가 안 좋아 복통이 일어난다고 치부하고 넘어가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복통이 발생하여 배꼽 주변이 아프다면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췌장염

를 돕고 인슐린을 분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기관입니다. 이 췌장이 술, 과식, 육류나 지방 과다 섭취, 흡연 등의 원인으로 염증이 발생하면 췌장염이라고 합니다.

 

췌장염이 발생하면 명치부터 배꼽까지 통증이 심한데 새우처럼 등이 구부러지면 통증이 완화가 되기 때문에 이 통증을 겪는 사람들은 몸을 둥글게 말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구토, 복부 팽만감이 나타나기 때문에 음식을 먹기가 힘들어집니다. 급성, 만성에 따라 진통제와 휴식을 취하면 1~2일 내로 통증이 완화됩니다. 

 

췌장염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평소에 소식하여 소화기능을 여유롭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염에 좋은 음식은 브로콜리, 토마토 등이 있는데 모두 비타민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충수염(맹장염)

맹장염은 충수염이라고도 하는데 대장의 시작 부분인 충수를 의미합니다. 흔히 오른쪽 아랫배가 아파 맹장염을 의심하는데 맹장염의 초기 증상은 보통 배꼽 주변부터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의 시작 부분까지 변이 굳어 염증을 일으키는 게 원인일 수 있습니다. 급성 맹장염인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치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장염

장염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노로, 로타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는 콜레라, 대장균에 의한 장염이 있습니다. 염증에 의한 크론병, 대장염으로 장염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복부에 통증이 나타나며 복통 이외에도 설사, 구토, 고열, 오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약물치료와 함께 물을 많이 먹어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물을 먹더라도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온음료를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안녕하세요, 장염에 걸려 설사나 배앓이를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배가 탈 나면 소화기관이 예민하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 음식을 먹기가 겁이 날 정도입니다. 장염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

health.1flagship.com

 

과민성 대장증후군

배꼽 주변에 복통이 심하고 화장실에서 볼일을 봐도 배가 거북하고 가스가 찬다면 과민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평소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방귀가 잦고 냄새가 심하면 배변습관을 체크하여 자가 진단해보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화장실 자주 가면 이 병을 조심하세요 - 과민성 대장 증후군

안녕하세요, 100세 건강 지킴이 사르리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출근하다가 급히 내려 화장실로 달려가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분명 화장실을 다녀온 지 얼마 안 되는데 다시 화장실에 가고

health.1flagship.com

 

배꼽 육아종, 제대염, 배꼽탈장

신생아의 배꼽에서 피와 같은 진물이 묻어 나오면 배꼽 육아종일 수 있습니다. 진물의 냄새를 맡아보면 비릿한 냄새가 심한데 탯줄이 떨어지고 나서 육아조직이 남아있으면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 남아있는 육아조직을 제거하고 소독과 드레싱을 주기적으로 진행하면 쉽게 낫지만 아무래도 신생아인만큼 걱정이 큰 병입니다. 이밖에도 탯줄 감염과 같은 제대염이나 배꼽이 튀어나오는 배꼽탈장 모두 탯줄 부위가 잘못되어 나타나는 병이기 때문에 출산 직후에는 배꼽 부위를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배꼽 때를 제거하다 염증이 발생

배꼽 때를 제거하다가 부드러운 피부가 긁히면서 붉게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자체도 쓰라리지만 배꼽 주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배꼽 때는 가급적 건드리지 말고 놔두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만약 굳이 제거를 해야 한다면 소독약과 면봉을 이용하여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배꼽 주변에 통증이 있다면 먼저 증상을 잘 살펴보시고 혹시 모를 큰 병을 대비해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